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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무슨 권위가 있어서 뽑은건 아니고, 한 해를 정리해서 기록하고 마음에 들었던 게임을 아는 분들께 추천하고자 적어봤습니다. 가능하면 2015년에 나온 게임들만 뽑으려고 했으나 2015년에 접한 다른 해 발매작들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2015년에 플레이 한 한국 인디 게임들에 대해서는 (개발 관련 얘기가 많이 들어갈 것 같으니) 나중에 따로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 최고의 게임 ~

The Binding of Isaac: Rebirth&Afterbirth

(팬이 만든 트레일러입니다. 공식 트레일러들은 별 의미도 없이 징그럽기만해서...)


: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인디 게임을 뽑으라면 분명 최상위권에 꼽힐 작품인데도 큰 상을 받은 기록은 없는 기이한 게임입니다. 개발자들이 상에 관심이 없을 수도 있고 신성 모독의 여지가 있는 스토리가 문제가 됐을 수도 있겠습니다만, 상이 없어도 이 게임은 로그라이크의 요소를 차용해서 만든 액션 게임의 귀감으로 계속 언급 될 명작입니다. Afterbirth의 경우 재활용 컨텐츠가 많다는 점이 약간 불만족스럽기는 했지만 수백시간을 플레이해도 새로운 아이템이 언락되고,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조합 효과를 발견하는 맛은 바인딩 오브 아이작 시리즈에서만 만날 수 있는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 최고의 액션 게임 ~

Downwell


: 출시 전에 플레이 영상을 처음 보자마자 이 게임은 물건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간단한 조작으로 즐길 수 있는 정제 된 게임 플레이와 빼어난 타격감 등 액션이 갖춰야 할 기본기를 탄탄하게 갖추고 있습니다. 이 게임의 개발자인 Ojiro Fumoto(인디 게임 서밋 때 한국에 와서 보러 가기도 했습니다)는 인터넷으로 게임 개발을 공부한 음대생인데, 첫 게임의 완성도가 이 정도이니 이후 작품들을 기대를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 최고의 RTS ~

Starcraft 2 - Legacy of the void


: 출시 전 스토리 영상들이 유출되고 엄청나게 욕을 먹었지만, 출시 후 실제 플레이를 해본 사람들은 대체로 호평으로 돌아 선 반전의 게임입니다. 캠페인은 신선한 맛은 부족하지만 질과 양 면에서 모두 만족스러우며 신규 유저들이 멀티플레이를 즐기게 유도하기 위해 노력한 모습도 보입니다.(실효성은 없어보이지만요) 게임 엔진 자체가 오래되다보니 표현의 한계는 있지만 프로토스 기계와 건축물들의 뛰어난 디자인을 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근데 이거 말고 대작 RTS 나온게 있기나 했었는지 모르겠네요...




~ 최고의 디펜스 게임 ~

Dungeon warfare


: 제가 만들어서 그런게 아니고 이 게임 증말 괜찮습셉습. 하나씩 좀 사주세요.




~ 최고의 아이들 ~

Adventure capitalist


아이들 게임이 갖춰야 할 기본기는 무엇인가를 다시 생각해보게 만들어주는 게임입니다. 요즘 아이들 게임들에 붙어있는 화려한 연출같은 것이 없으니 딱히 보는 맛이 있는 것도 아니고, 왜 재미있는지 설명은 못하겠는데 계속 붙잡고 있게 되는 묘한 마력이 있습니다. 콩그리게이트에서 장기간 최고 인기 게임을 자리를 유지했고, 그 인기를 몰아 모바일-스팀에도 성공적으로 진출 한 것을 보면 그 재미를 느낀 것이 저만은 아니라는 이야기겠죠.




~ 최고의 카드 게임 ~

Card Crawl


: 프리셀이나 솔리테어에 같은 게임의 비견 할 수 있을 정도로 시간 때울 때 찾게되고, 잡으면 별 생각없이 한참 플레이하게 되는 매력이 있습니다. 게임 아트가 미려하고, 적당히 머리를 쓸 수 있도록 룰도 깔끔하게 잘 디자인 되었습니다. 저는 게임 업데이트를 잘 안해서 몰랐는데 여러 번 업데이트를 하면서 게임이 좀 더 많이 다듬어졌다고 합니다.




~ 최고의 레벨 디자인 ~

Battle-block theater(2014년 작)


: 훌륭한 플랫포머에는 액센트가 되는 특별한 시스템이 있어야한다는 제 생각을 박살낸 게임입니다. 배틀 블록 씨어터는 점프 기반의 기본 액션만으로도 뛰어난 플랫포머 게임이며, 이 게임이 재미있는 가장 큰 이유는 레벨 디자인입니다. 체크 포인트도 많이 박혀고 원하는만큼 반복해서 도전 할 수 있어서 누구나 클리어 할 수 있지만 높은 랭크를 받기 위해서는 맵 여기저기를 뒤지고, 클리어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는 자신만의 루트를 연구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좌절 할 정도로 어렵지는 않으면서 성취감은 느껴질 정도로 절묘하게 난이도 밸런싱이 되어있어서 플레이어가 포기할려고 하다가도 계속 도전하도록 만들어줍니다. 또한 협동 플레이를 하면 기존의 스테이지들이 살짝 변형되어서 나오는데, 클리어를 위해서는 반드시 서로를 도와야하면서도 틈틈히 상대를 괴롭히거나 장난을 치고 놀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조작감 또한 굉장히 뛰어난 편이어서 플랫포머 팬이라면 꼭 플레이 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 최고의 퍼즐(순수) ~

Subaracity


: 얼핏 보면 습작으로 만든 어설픈 게임으로 보이지만 이제는 식상한 문구가 되어버린 Easy to learn, hard to master를 제대로 구현한 퍼즐입니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운과 실력의 절묘한 조화가 필요하고, 그러다보니 자꾸 "한판만 더, 한판만 더" 하면서 2시간은 훌쩍 날리게 만드는 시간 잡아먹는 귀신입니다.




~ 최고의 퍼즐(전투) ~

You must build a boat


: 수년 전 앱스토어에서 피쳐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10000000 개발자의 후속 작품입니다. 전투 필드의 상황에 적극적으로 반응해야하는 전작의 매력은 더 강화하면서, 아쉬웠던 반복플레이성의 부족은 다회차 플레이 시스템을 추가하여 개선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그래픽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퀄리티를 높일 방법이 분명히 있었을텐데 게임 아트가 전혀 개선되지 않은 점이 약간 아쉽습니다.




~ 최고의 트레일러 ~

Crypt of necrodancer


: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좋은 트레일러의 조건(게임 플레이 영상을 주로 사용 + 지루하지 않도록 빠른 화면 전환 + 게임 시스템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전달 + 음악과의 싱크)를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인디 게임에서는 보기 드문 높은 퀄리티의 트레일러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음악은 얼리 억세스 트레일러 쪽이 더 마음에 들었지만요.




~ 최고의 게임 음악 ~

Hotline Miami 1 & 2


: 제가 음알못이라 노래가 어쩌니 하는 얘기를 해도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핫라인 마이애미 시리즈에 포함 된 트랜스 계열의 빠른 템포의 음악들은 몽환적이면서도 왠지 모르게 유저를 호전적으로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핫라인 마이애미 2의 게임 플레이는 조금 실망스러웠지만, BGM만큼은 따로 들어도 좋을 뿐 아니라 게임에도 완벽하게 어울리는 최고의 음악들로 구성되어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지금도 작업용 음악으로 즐겨 듣고 있습니다.




~ 최고의 개발사 ~

Nitrome



: 원래 플래쉬 게임으로 오래 전부터 유명한 회사였지만, 최근에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높은 퀄리티의 게임들을 꾸준히 빠른 속도로 뽑아내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의 오리지널리티도 잃지 않고 있구요. 인디 게임으로 먹고 살려는 소규모 개발팀들이 본받을만한 개발사라는 생각이 들어서 뽑아봤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Gunbrick과 Beneath the lighthouse를 추천 드립니다.




~ 최고의 용두사미 ~

Life is strange


: 처음에는 어드벤쳐라는 장르의 현대화라는 관점에서 좋은 시도를 하고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해서 조금 부족한 부분이 보이더라도 납득을 하면서 플레이했습니다만, Telltale Games가 만들어 둔 시스템을 답습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부터 실망감이 더욱 커졌습니다. 마지막 챕터로 갈 수록 완성도가 떨어지는 것이 눈에 보였으며, 어이없는 엔딩으로 많은 플레이어들의 공분을 샀죠. 결국 마지막 에피소드가 끝나고나니 초반에 느껴졌던 명작의 향기는 사라졌고, 일부 매력적인 캐릭터의 밖에 기억에 남지 았는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Season 2가 나온다고 하긴 하던데 저는 크게 기대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 최악의 후속작 ~

Knights of pen and paper 2


: Knights of pen and paper(이하 KoPP)는 신선한 RPG였습니다. TRPG 속 세상과 현실의 캐릭터들이 줄타기를 하면서 소소한 재미를 만들어냈고 대사들도 유쾌하고 발랄했죠. 하지만 KoPP2에는 대사의 센스는 사라지고, 설정에 패러디가 과도하게 투입되면서(실제 이렇게 TRPG가 진행됐다면 게임 마스터가 욕을 엄청나게 먹었을겁니다) TRPG라는 컨셉의 매력이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그래픽의 디테일이 올라가긴했는데 더 좋아졌다는 느낌이 들기 보단 전체적으로 색감이 칙칙해졌고(의도한건지는 모르겠지만 Commodore 64용 게임 같은 느낌이 납니다) 캐릭터들은 귀여움을 잃어서 보기 싫다는 생각만 듭니다. 1편을 개발했던 개발자들은 Chroma Squad를 개발하러 가고, KoPP2는 외주를 줘서 개발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Chroma Squad에는 KoPP1 같은 재미가 살아있는 것을 보면 그 이야기가 사실이었던 것 같습니다.




~ 최악의 반복플레이성 로그라이크 ~

Skyhill


: 첫 인상은 굉장히 좋았습니다. 재미없는 전투 시스템과 아이템 아이콘만으로도 매력적인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하다고 생각했구요. 그런데 플레이를 조금만 하다보면 게임의 랜덤성이 별 의미가 없는 수준이라는걸 금방 깨닫게 됩니다. 기사/메모 등으로 게임 배경을 전달하는게 매력적이어서 이거라도 모아볼까 했는데 진 엔딩을 보는 순간 더 이상 여기에서 무슨 이야기가 나오든 의미도 없고 알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 보기보다 괜찮았던 게임 ~

Soda Dungeon


: 별로 재미 없어 보이는데 평이 굉장히 좋길래 받아봤다가 빠진 게임입니다. 아이들 게임과 국산 모바일 파밍 RPG의 중간자적인 느낌이 나구요(물론 가챠같은건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자동 파밍을 하다가도 중간 중간 막히는 부분에서 팀 세팅 전략을 바꾸거나 수동 조작을 해야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반복 플레이하는 보람이 있도록 설계가 잘 되어있어서 리셋 시스템이 있는 아이들 류를 디자인하시는 분들도 참고삼아 해보시면 좋을 듯 한 게임입니다.




~ 가장 신선한 아이디어 ~

Amazing loot grind


: '루팅이 게임에 가장 재밌는 부분이라고? 그럼 아예 전투 하지말고 루팅만 하면 되잖아?'라는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게임입니다. 유저는 상자를 까서 나온 아이템을 착용할지 팔아버릴지만 선택하면 됩니다. 장비를 맞췄다고 딱히 할 수 있는것도 없어요. 그냥 루팅하고 또 루팅하고 올라가는 숫자를 구경 할 뿐인데도 신기하게 재미 있습니다.




~ 최고의 스트리머 ~

이선생


: 아프리카에서 도타2 관련 방송을 하시다가 다음팟으로 넘어온지 얼마 안 된 방송인입니다. 도타2에서는 특히 완갑 스나 영상으로 유명하고, 팀포2에서도 실력자로 알려져있습니다. 현재는 도타2는 접고 다양한 게임을 방송하시는데 방송하신지 얼마 안되어서 명장면들을 만들어내며 인기 상승 중입니다. 게임 선정도 특이하고 외모와 말투에 선인같으면서 광인 같기도 한 묘한 분위기가 있어서 앞으로 꽤 인기를 끌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 최악의 사건 ~

세븐나이츠 무과금 선언


: 한국에서는 보기 드문 유저들의 단체 행동이었습니다. 세븐 나이츠 개발진들은 거의 하드코어 유저들을 유린하는 수준으로 밸런스를 쥐고 흔들었는데요. 유저들이 그런 밸런스의 변화보다는 과금의 불확정성(엘리시아 피나 금지)에 반응했다는 것이 의미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간담회에서는 넷마블이 대통령식 소통을 시도하며 한차례 더 화제가 되었었는데요. 재미난 것은 세븐 나이츠가 흐지부지 매출 1위 자리를 다시 탈환했다는 겁니다. 전 무과금 선언을 했던 유저들이 원했던게 과연 무엇이었는지 궁금하네요.




~ 최단시간 환불 ~

Curses N Chaos


: Tribute Games는 제가 제일 좋아하는 게임 아티스트 2명인 Johan Vinet과 Dom2D가 속해있는 회사입니다. 그런데 저는 이 회사에서 나온 게임을 아직 단 하나도 재미있게 해보지를 못했습니다. 실제 두 사람이 참여 한 게임을 찾아봐도 아티스트 개인의 인기에 비하면 게임의 성과는 굉장히 낮구요. Curses N Chaos는 그 중에서도 특히나 재미가 없는 게임입니다. 사서 첫 플레이를 마치기도 전에 끄고 나와서 환불 신청 버튼을 눌렀습니다. 언젠가는 괜찮은 게임이 나오겠거니 하면서 이 분들이 참여 한 신작이 나오면 구매해서 해보곤 하는데 이제는 슬슬 지치네요.




~ 최고의 e-스포츠 플레이어 ~

SKT T1 Marin


: LCK에서는 물론 월드 챔피언쉽에서도 대활약하면서 자신이 이견의 여지가 없이 세계 최고의 탑 플레이어라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앞으로 중국에서도 좋은 플레이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그 외에도 Swap Heroes 2 / Planet Quest / Alphabear / Wedding Escape / 오뎅집 이야기 같은 게임들을 재미있게 플레이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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